발달검사

본문 바로가기

발달검사

발달검사



K-CARS 2 한국판 아동기 자폐 평정 척도2
(Korean-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2nd edition)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ASDs)를 지닌 사람을 판별하고 이들을 다른 장애로부터 구별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만 2세 이상의 아동을 위한 [표준형] 검사와
만 6세 이상의 아동을 위한 [고기능형] 검사로 분류됩니다

K-DTVP-3
(Korean Developmental Test of Visual Perception-/Third Edition)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

대상: 만 4세-12세

일반 시지각 (GVP):
1.눈- 손협응 (Eye-Hand Coordination): 시각적 경계에 따라 정밀한 직선이나 곡선을 그리는 능력 측정
2. 따라 그리기 (Copying): 그림의 특성을 재인하는 능력과 모델을 따라 그리는 능력 측정
3. 도형-배경 (Figure-Ground): 혼란스럽고 복잡한 배경 속에 숨겨진 특정 그림을 찾는 능력 측정
4. 시각 통합 (Visual Closure): 불완전하게 그려진 자극 그림을 완전하게 재연하는 능력을 측정
5. 형태 항상성 (Form Constancy): 하나 이상의 변별적 특징 (크기, 위치, 음영)에 따라 변이된 두 개의 그림을 짝짓는 능력 측정
출처: 인싸이트 심리검사 연구소

K-DDST
(Korean 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덴버발달선별검사)

대상 0-6세, 검사시간: 약 30분, 총 110문항

평가영역:
1. 개인 사회성 발달
2. 미세 운동 및 적응 발달
3. 언어 발달
4. 운동 발달
5. 전반적 행동 (일상적인 행동, 순응 정도, 관심도, 두려움 정도, 주의 집중력)
출처: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K- Bayley-3
(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3판

대상 1-42개월

평가영역:
1.인지 발달 (Cognitive): 주의, 기억, 감각 운동, 탐색, 조작, 개념 형성, 문제 해결, 놀이 수준
2. 운동 발달(Motor): 대근육 협응, 소근육 조작 기술, 자세 모방, 신체 조절 정도
3. 언어 발달 (Language): 수용 언어, 표현 언어
4. 사회 정서 발달 (Social-Emotional): 정서 신호 경험, 표현, 이해 능력
5. 적응 행동 발달 (Adaptive Behavior): 개념적 영역 (의사소통, 학업 기능, 자기 주도), 사회적 영역 (놀이 및 여가, 사회성), 실제적 영역 (지역사회 이용, 가정생활, 건강과 안전, 자조 기술, 운동성)
출처: 인싸이트 심리검사 연구소

K-SP-2
(Korean Sensory Profile)
한국판 감각프로파일 2판

대상: 영아, 유아, 아동 (0-15세), 검사소요시간 (5~20분)

아동의 감각 처리 패턴 평가
1.등록 (Registration)
2. 추구 (Seeking)
3.민감 (Sensitivity)
4.회피 (Avoiding)
출처: 한국심리주식회사

EDPA
(Erhardt Developmental Prehension Assessment)

대상: 0-6세, 검사소요시간(30분-1시간)

쥐기, 그리기, 쓰기 형태를 평가하여, 발달 수준의 단계 측정

SMS (사회성숙도검사)

놀이 치료란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고, 그들의 잠재된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대상: 유아초등-30세, 검사시간 (약 50분), 117문항

평가영역:
- 자조(self-help)
- 이동 능력
- 작업 능력
- 의사소통: 수용 언어, 표현 언어
- 자기 관리: 독립성, 책임감
- 사회화: 사회적 활동, 사회적 책임, 현실적 사고
출처: 테스피아

U&I 학습성격유형검사

대상: 유아-성인

1.U&I 학습 유형 검사는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서 보일 수 있는 행동 및 태도, 성격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U&I 학습 유형 검사를 통해 학습자가 학습 문제에 관해 고민하는 심리적인 변인과 성격적인 요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학습 장면에서 보이는 성격적인 특성과 심리적인 상태를 분석하여 생활지도 방안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자존감과 효능감을 향상하며, 학습동기를 고양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MCI 다면적진로탐색검사
(Multidimensional Career Inventory)

대상: 초4-성인

검사자의 흥미, 능력 가치관을 확인하여 자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신과 관련된 직업과 전공을 알려주며, 직업에 대한 이해와 직업의 직무내용이나 전망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미래에 내가 얼마나 진로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하는지 진로성숙도 및 진로발달 수준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회원로그인


  • 하모니아동발달클리닉
  • 대표자 : 배지예
  • 서울 강남구 역삼로 310, 한솔필리아 2층9호
  • TEL : 02-2088-1582
  • E-mail : admin@harmonyclinic.kr
  • 사업자등록번호 : 447-17-01512
COPYRIGHT © 아동발달클리닉.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