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프로그램

본문 바로가기

개별 프로그램

개별 프로그램

1:1 Session



인지학습치료 (Cognition-Learning Therapy)

인지학습치료는 발달지연이나 환경적인 결함으로 인해 경험이 부족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학습이 수월할 수 있도록 인지발달을 촉진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집중력 및 기억력, 사고력 향상, 언어적 표현력 향상, 다양한 학습전략 습득을 통하여 전반적인 학습능력을 촉진시킵니다.

인지학습치료 효과
  - 시각적, 청각적 주의 집중력
  - 기억 전략
  - 효과적인 읽기 및 필기 전략
  - 어휘 유창성 향상
  - 문장력 향상
  - 언어적 사고력 및 표현력 향상
  - 수학적 사고력 향상 (유아)

인지학습치료 대상
  - 경계선 지능 및 발달지연, 장애로 인하여 전반적인 분야에서 학업능력 향상이 필요한 아이
  - 평균 혹은 그 이상의 지능이지만 학습전략이 부족하고 학업성취가 떨어지는 아이
  - 집중력이 부족하거나 과제 처리 속도가 저하되는 아이

감각통합치료, 작업치료 (Occupational Therapy)

대근육, 소근육, 감각, 지각,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이며, 다양한 감각들의 조직화를 촉진하여 적응반응을 이끌어내는 치료입니다.

감각통합치료 효과
  - 자기조절 능력 증진
  - 일상생활 및 학습
  - 실행 능력 증진

감각통합치료 대상
  - 필압이 약하고, 필체가 불안정한 아동
  - 소근육 힘이 부족한 아동
  - 글씨 쓰기 시 좌우 또는 상하 반전을 혼동하여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읽기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일상 활동 (옷입기, 밥 먹기, 세수하기 등)의 가정지도가 어려운 아동

음악치료 (Music Therapy)

음악치료는 아동이 음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성 기능의 향상을 촉진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음악치료 효과
  - 악기 연주를 통한 소근육과 대근육 발달
  -즉흥연주를 통한 내면 표현
  -합주를 통하여 사회성 향상
  -노래 부르기를 통한 언어적, 정서적 발달 촉진
  -음악에 맞추어 신체를 움직임으로써 인지기능과 신체기능 향상

음악치료 대상
  -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ADHD)아동
  - 자폐성 아동(ASD)
  - 전반적인 분야에서 향상이 필요하지만, 특히 음악에 반응하는 아동
  - 말로써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아동

미술치료 (Art Therapy)

미술치료는 미술 활동을 통해 아동의 내적의 문제를 표현하고 심리적인 어려움을 완화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언어로는 표현하기 힘든 느낌, 경험, 생각들을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해 더 자세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아동들은 심리적인 어려움을 표현함으로써, 불안의 감소와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미술치료 효과
  - 이미지를 사용하여, 무의식적 갈등을 객관적으로 이해
  - 비언어적인 감각적인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발달 촉진
  - 긴장, 불안 감소, 안도감 향상
  - 자아 성장 촉진
  - 손 기능 향상
  - 보존 가능한 결과물을 통해 치료와 변화의 순간 저장 가능

미술치료 대상
  - 말로써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아동
  - 스트레스 증후군, 불안함, 적응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
  - 분리불안의 아동
  -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 (ADHD) 아동
  - 자폐성 아동 (ASD)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언어치료 (Speech Therapy)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의사소통에 불편함이 있는 아동들의 언어능력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의 원인과 증상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언어기능을 증진시키는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언어치료 효과
  - 언어치료 효과
  - 언어 이해 능력 향상
  - 의사전달력 향상
  - 발음과 말더듬 증상 호전
  - 조기치료의 효과 높음

언어치료 대상
  - 발음이 부정확한 아동
  - 말더듬이 있는 아동
  - 실어증이 있는 아동
  - 언어 발달 지체 아동 (이해 및 표현)
  -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 (ADHD) 아동
  - 자폐성 (ASD) 아동
  - 또래 아동보다 말이 6개월-1년정도 늦은 경우
  - 언어의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지만 가정과 학교의 도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는 경우의 아동
출처: 상담학사전

놀이치료 (Play Therapy)

놀이 치료란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고, 그들의 잠재된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놀이치료 효과
  - 편안한 놀이를 통해 내적 긴장, 불안, 두려움 등의 정서적 갈등 해소
  - 안정감, 신뢰감 습득
  - 문제적 행동 성장 및 해결

놀이치료 대상
  - 정서적, 행동적 어려움이 있는 아동
  - 발달 장애 아동
  - 말로써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아동
출처: 심리학 용어 사전

아동 상담 (Child Counseling)

아동의 문제 상황과 성격, 배경, 욕구 가치관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상담 과정입니다.
관계 형성, 상담 목표 합의 등의 초기 단계, 탐색과 분석, 제안, 해석 등의 중기 단계, 목표를 성취하는 말기 단계의 3단계 과정으로 구성된 상담입니다.
아동들이 내적 감정이나 갈등을 더 잘 표현하게 하기 위해 비언어적인 수단인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와 병행되어 진행되기도 합니다.

청소년 상담

아동 후기부터 청년 후기까지의 과도기에 있는 청소년과 그 주변 환경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입니다.
청소년 단계에 발생하는 문제는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 유발되기도 하지만, 주변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기에, 내담 청소년의 주변 사람들과 환경까지 상담에 포함하기도 합니다.
상담 목표: 행동, 습관, 성격, 학업, 진로, 대인관계, 문제 발생시 상황 대처 능력

부모 상담

부모 상담은 아이와의 어려움과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 방법을 이끌어내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부모코칭을 통해, 대화법, 훈육 방법, 대처 방법 등의 전문적인 양육기술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부모 상담 대상
  - 육아와 삶에 갈등이나 어려움을 경험하고 계시는 부모님들
  - 자녀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부모님들
  - 자녀를 더 깊게 이해하고, 자녀와의 관계 속에서 신뢰감과, 안정감을 주고 싶은 부모님들
  - 훈육 방법, 대화법의 코칭이 필요하신 부모님
출처: 교육학용어사전

회원로그인


  • 하모니아동발달클리닉
  • 대표자 : 배지예
  • 서울 강남구 역삼로 310, 한솔필리아 2층9호
  • TEL : 02-2088-1582
  • E-mail : admin@harmonyclinic.kr
  • 사업자등록번호 : 447-17-01512
COPYRIGHT © 아동발달클리닉.kr ALL RIGHT RESERVED..